본문 바로가기

요리 & 음식재료

[스크랩] 건강음식 - 방풍나물무침으로 봄의 활력을 찾아보세요!!

 

 

 

 

방풍나물의 효능...

 

열을 내리는 진통작용을 하며 감기로인한 발열과투통 중풍,신경통에 효염이 있으며,

혈액을 맑게 하며 소화를 돕고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약재로써 안들어가는 곳이 없으며

풍을치료하는 약재로... 자양강장제로 탁월한 효염이 있답니다.

 

 

 

 

회원들 혹? 방풍나물 아시나요??

 

요 방풍나물은 미나리과에 속하는 갯기름 나물인데

향과 맛이좋아 잎은 나물로 많이 쓰고 뿌리는

한약재와 차로 많이 쓰인다네요...

 

저는 방풍나물 처음 먹어 보았지요

살짝 데쳐서 무쳐먹기도 하고...

 생채로 고기먹을 때 쌈으로도 그만이랍니다.

 

[만드는 방법]

 

재료- 방풍나물100g

양념-고추장2큰술, 다진마늘1작은술, 요리초1큰술, 깨소금, 참기름

 

 

 

 

요게..방풍나물이랍니다...

생채나 살짝데쳐서 된장이나 고추장양념을 무쳐 먹는답니다.

햇살이는 그냥 생으로 부추랑 섞어 초무침을 해봤어요.

향이 그리 진하지는 않지만 그런데로 그윽한게 좋더라구요..

 

  

 

 

 

1. 부추와 방풍나물은 깨끗하게 씻어 부추는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방풍나물은 한가닥씩 떼어내 볼에 담아준다.

 

 

 

 

2. 위의 것에 분량의 양념을 넣고 살랑살랑 무쳐낸다..

 

 

 

아이구!! 침 넘어간다요 ㅎㅎㅎㅎ

 

입맛이 땡기네요 ㅋㅋㅋㅋㅋㅋ 

 

  

 

 

 

[ 방풍나물먹는법1/입맛 돋워주는 장아찌로 담가보자! ]

 

 

 


▲ 방풍나물은 쌉싸름한 맛이 나 장아찌로 만들면

잃어버린 입맛을 돋워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준비재료 : 싱싱한 방풍나물 200g,

간장·식초·설탕·물 각각 200ml씩 준비해주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간을 더해줄 소금을 소량 준비해주시면 재료준비 끝!

 

 

방풍나물장아찌를 담그기 전! 깨끗하게 손질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1. 재료가 준비되었다면 방풍나물을 깨끗하게 손질한 후 씻어주세요.

그리고 채반에 밭쳐 물기를 빼주시는 것이 관건이랍니다.

 

2. 물기를 빼고 있는 동안 소스를 만들어주셔야 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재료들 간장, 식초, 설탕, 물을 준비한 냄비에 넣고 끓여주시면 돼요.

소스를 만들때는 좀더 간을 해서 드시고 싶다 싶으시면 소금을 조금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보글보글 소스를 끓여주신 후 불을 끄고 소스를 식혀주세요.

3. 물기를 뺀 방풍나물은 병에 담고 식힌 소스를

 방풍나물이 잠길 정도로 부어주시면 됩니다.

 

 

4. 소스를 부어 밀봉한 후 상온에서 3일 동안 놔둔 후

 소스만 다시 냄비에서 끓여서 식혀주세요.

식힌 소스를 방풍나물장아찌에 다시금 부어 4일 동안 보관하시면 끝!

 

방풍나물장아찌만드는법 정말 간단하지요?

방풍나물외에도 오이를 이용한 장아찌나 양파장아찌 등도

동일한 방법으로 만들어주시면 돼요!

 

새콤하면서도 쌉싸름한 맛이 일품인 방풍나물장아찌로

 맛있는 봄철 방풍나물요리를 만들어보시고요,


 

중년들의 면역력을 높이는 방풍나물효능

 

 

 

 

 방풍나물 요리법과 효능

 

 

 

옛 선조들은 봄철 보양식으로
방풍나물 죽을 먹었다고 하네요

 

 

 

 

바람뿐 아니라 중풍도 막아주는 방풍나물

 

 

 

 

 

 

바닷가에서 바람을 막아주는 방풍나물

 

 

 

 

 

 

바닷가 모래밭에 자생하는 방풍의 새싹으로

 

 

 

방풍나물이 관절염에 좋은 효능을 갖고 있다고 하네요

 

 

 

 

 

 

차가운 기운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는 방풍나물

 

 

 

 

 

 

유기산과 만니톨이 풍부해
호흡기 질환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독소가 없어 쌈 채소로도 아주 좋다고 하네요

 

 

 

 

 

 

매콤,달달,쌉사름한 맛으로 봄철 입맛 돋우는데 좋은

 

 

 

 

 

 

 

 

 

 

기호에 따라 견과류나 두부를 넣어도 좋아요

 

 

 

 

 

 

무친 방풍나물에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넣어주세요

 

 

 

 

 

 

맛있고 건강한 봄철활력밥상
방풍나물무침이 완성되었답니다

 

 

 

 

 

 

방풍나물은 3~4일정도 냉장보관가능해요
오래두면 질겨지고 잎이 변한답니다

 

 

 

 

 

 

방풍나물 요리법으로 비린내나 잡내를 제거하는
미나리 대용으로 찌개에 사용해도 좋아요

 

 

 

 

 

 

쫄깃쫄깃한 방풍나물
치매예방과 두뇌계발에 효과적이라하니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음식이네요

 
방풍나물 요리법

 

 

 

 

방풍나물죽 만드는 방법

불린 찹쌀에 참기름을 넣고 볶은 뒤
물을 부어 끓여주세요

 

 

 

 

 

 

여리고 작은 방풍나물을 손질해
찬물에 살짝 담갔다가
데쳐주세요
데친 방풍나물을 잘게 썰어주세요

 

 

 

 

 


 

끓는 죽에 잘게 썬 방풍나물을 넣고 잘 저어주세요

 

 

 

 

 

 

봄철활력밥상 방풍나물죽이 완성되었네요
방풍나물 죽과 양념장을 곁들여 맛있게 먹으면 된답니다.

 

 

 

방풍나물무침으로 봄의 활력을 찾아보세요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출처 : 건강의 터전 내일의 향기
글쓴이 : 정아(靜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