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 음식재료

[스크랩] 소화불량에 좋은 약재- 감자, 민들레, 노학초, 무우, 마늘주

 소화불량에 좋은 약재- 감자, 민들레, 노학초, 무우, 마늘주
소화불량에 좋은 약재- 감자, 민들레, 노학초, 무우, 마늘주

증 상
- 대개 불안, 초조, 불쾌감 등의 감정에 의한 심리 작용의 영향으로 대장, 담낭, 당뇨, 매장염, 신장결석 등의 내장기관의 질병으로 일어난다. 또한 과식이나 편식에서 오는 경우도 있는데 신체에 이상을 초래케 되므로 각별히 주의해야한다.

처 방
감자 1개를 잘 씻어 강판에 갈아서 깨끗한 헝겊으로 즙을 짜내어 탕관에 서서히 달여서 1 차숟갈 정도를 보리차물에 타서 소아에게 먹이면 효과가 있다. 이는 젖먹이의 소화불량 처방으로 주의하여야 한다.
노학초의 잎과 꽃을 졸여서 차숟갈로 1~2개 소아기의 젖먹이 어린이에게 먹이면 측효이다.
노학초 30g을 물 1리터에 달여서 천으로 걸러서 마시면 성인의 소화불량에 효과가 있다.
민들레 말린 뿌리와 잎을 각각 5g씩 식전으로 달여서 1회 1컵씩 2~3회 마시면 성인의 소화불량에 효과가 있다.
무우를 강판에 갈아 즙을 내어 아침 저녁으로 1컵씩 마시면 성인 소화불량에 특효가 있다.
마늘 반되를 찧어서 소주 반되 정도를 병에 넣고 밀봉해서 2~3개월 지난후에 식후로 1잔씩 마시면 성인의 소화불량에 효과가 있다.

승양순기탕(升陽順氣湯)-봄에는 입맛이 없고 여름에는 비록 더운 철인데도 몸이 차고 가슨과 배가 가득하고 꿂어도 언제나 배가 부른 것 같은 증세를 치료한다.
황기(黃?) 2돈, 반하(半夏) 1돈 2푼, 초두구(草豆?) 8푼, 신국(神麴).당귀(當歸).진피(陳皮).인삼(人蔘) 각 6푼, 승마(升麻).시호(柴胡).감초(甘草) 각 4푼, 황백(黃柏) 3푼을 썰어서 1첩을 하여 생강 3쪽을 넣어 물로 달여 먹는다.

안위산(安胃散)- 위를 편안하게 해서 부드럽게하고 구토를 멈추며 식욕을 증진시킨다.
인삼(人蔘).백출(白朮).목향(木香).빈랑(檳?).반하국(半夏麴).육두구(肉豆?).정향(丁香).귤홍(橘紅).곽향(藿香).청피(靑皮).백복령(白茯?).감초(甘草) 각 8푼을 썰어서 1첩으로 생강 3쪽을 넣어 물로 달여 먹는다.

출처 : 효소 건강의 터전 내일의 향기
글쓴이 : ◈唵緣◈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