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 음식재료

[스크랩]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

 

땀을 많이 흘리는 사람



맥문동 닭찜

 

 

 

재료
맥문동 20g,닭(토막낸 것) 1마리,알감자 100g,풋고추·붉은 고추 1개씩
찜 양념
진간장 3큰술,참기름 1큰술,설탕 2작은술,다진 마늘 ½작은술,소금·후춧가루 약간씩,물 1컵

이/렇/게/준/비/하/세/요

1 맥문동은 맑은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2 닭은 껍질을 벗기고 기름기를 대충 정리해 끓는 물에 2~3분 정도 애벌로 삶는다.
3 알감자는 껍질째 씻고, 풋고추와 붉은 고추는 송송 썰어 씨를 대충 턴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찜 양념을 만든다.

이/렇/게/만/드/세/요

1 냄비에 맥문동과 닭, 감자를 담고 찜 양념을 부어 고루 섞은 다음 찐다.
2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인 후 닭에 간이 배도록 은근히 찌다가 준비한 풋고추와 붉은 고추를 넣어 칼칼한 맛을 더한다.

Tip
맥문동은 서늘한 성질을 갖고 있어 우리 몸에 들어오면 링거액 같은 효능을 낸다. 맥문동은 우리 몸 안에서 수분과 체액을 만들어 주고 갈증을 멎게 하는 효능이 탁월하다. 피부와 폐에 윤기를 돌게 하고 마른 기침에도 효과가 있으며 허열을 내려 준다. 따라서 여름철 더위를 해소시켜주고 지나친 땀으로 인한 체력 저하를 막는데 큰 도움이 된다. 구갈이 심한 당뇨에도 도움이 되며, 입이 마르고 피부가 까칠해진 여성들에게도 좋다. 닭고기와 함께 요리하면 체력 강화와 피로 회복 효과 및 땀으로 소실된 체내 수분을 보충하는 효과가 크다.



닭가슴살 부추쌈

 

 

 

재료
닭가슴살 4쪽, 양파 ½개,마늘 4톨, 부추 150g,무(4㎝ 길이) 1토막,붉은 피망 ¼개,
부추 양념
고춧가루 1큰술,참기름 1큰술, 통깨 1작은술,다진 마늘 ½작은술,설탕 ⅓작은술,소금 약간

이/렇/게/준/비/하/세/요

1 닭가슴살은 양파, 마늘과 함께 냄비에 담고 자작하게 물을 부어 속까지 충분히 익도록 삶는다.
2 부추는 뿌리의 흙을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털고 4㎝ 길이로 자른다.
3 무는 껍질째 씻어 곱게 채 썰고 붉은 피망도 무와 비슷한 크기로 채 썬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부추 양념을 만든다.

이/렇/게/만/드/세/요

1 삶은 닭가슴살은 한 김 식혀 결대로 가늘게 찢는다.
2 부추에 무채와 피망채를 더하고 부추 양념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3 접시에 닭가슴살을 담고 ②의 야채를 곁들인다.

Tip
부추는 채소 중에서 가장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여름철 주로 찾게 되는 찬 음식으로 인해 냉해진 배에 가장 좋은 채소이다. 간 기능을 돕고 심장을 강화시키며 대장과 소장을 보해 주는 효과가 있다. 부추는 정장 작용이 있어 음식으로 인해 체했을 때 나타나는 설사 증상에도 도움이 된다. 철분도 다른 채소에 비해 많이 들어 있다. 닭요리에 부추를 함께 하면 닭고기의 따뜻한 성질을 도와 허약하고 냉해진 체질을 보해 주고 땀을 멎게 하는 작용을 높일 수 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출처 : 건강의 터전 내일의 향기
글쓴이 : 唵緣(암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