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피망'.. 모발 건강에 좋은 식품 9가지 건강한 모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발의 주성분인 단백질 뿐만 아니라 오메가3-지방산, 칼슘, 철분, 비오틴, 비타민A, C, E, D 등 필수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들을 섭취하면 모발의 건강도 지키고 탈모도 예방할 수 있다. 이에 미국 온라인정보사이트 어바웃닷컴은 '모발 건강에 좋은 식품'에 대해 소개했다.
■ 생선류 = 건강하고 윤기 있는 머리카락을 유지시켜주는데는 단백질과 비타민D가 필수적이다. 연어와 참치에는 단백질, 오메가3-지방산,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연어나 참치는 채소와 함께 먹거나 스시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또한 정어리, 송어, 고등어도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된다.
■ 녹황색잎채소 = 시금치, 근대, 케일 등 녹황색잎채소에는 비타민A와 C, 철분, 칼슘이 풍부하다. 모공과 두피 건강에도 좋고,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샐러드로 먹거나 올리브오일을 곁들여 먹으면 더욱 좋다.
■ 견과류 = 아몬드, 피칸, 호두 등 견과류에는 단백질, 오메가3-지방산, 비오틴, 미네랄,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자외선으로부터 손상된 모근 세포를 지켜준다. 호두만 챙겨먹기 힘들다면 샐러드를 먹을 때 뿌려 먹거나 호두기름을 요리에 첨가해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
■ 고구마/얌= 고구마와 얌(Yam)에는 비타민A와 C, 철분, 칼슘이 풍부하다. 또한 고구마 속 항산화 물질인 베타카로틴은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비듬을 줄여주는 필수적인 유분을 생산하기 때문에 두피와 모발 건강에 좋다.
■ 달걀 = 달걀에는 단백질, 비오틴, 비타민A와 E, 철분,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철분 부족은 탈모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하다. 또한 모낭에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서도 철분은 필수적이다.
■ 콩류 = 렌틸콩 등 콩류에는 단백질, 아연, 철분, 비오틴이 풍부하다. 또 콩에 함유된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물질도 탈모 예방에 좋다. 특히 검은콩에는 아미노산과 모발 성장의 필수 성분인 시스테인이 풍부하기 때문에 탈모에 좋은 최고의 식품으로 꼽힌다.
미국FDA가 인증한 통영 청정해역에서 채취한 "굴"
■ 굴 = 굴은 아연이 많이 든 식품이다. 아연은 머리카락이 자라는 데 있어 핵심 영양소다. 석화 회 또 아연은 손상된 모낭의 복구를 빠르게 해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아연이 부족하면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기 때문에 굴은 탈모 예방에도 좋다.
■ 우유/유제품 = 우유나 요거트 등 유제품에는 단백질, 비타민D, 칼슘이 풍부하다.
칼로리를 생각한다면 저지방이나 무지방 우유를 마시면 된다. 또 그리스식 요거트는 꿀, 베리류, 견과류 등을 함께 먹으면 건강한 아침식사나 디저트가 될 수 있다. 아몬드우유나 두유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홍피망 = 홍피망에는 비타민A와 C가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샐러드로 먹거나 따로 조리해 다른 채소와 함께 곁들여 먹으면 좋다.
|